공인인증서가 만료될 때마다, 혹은 핸드폰을 바꾸거나 PC를 옮겨다닐 때마다 공인인증서를 복사한 기억이 있으신가요.
PC에서 각 은행의 공인인증센터에 들어가 공인인증서 내보내기, 가져오기
핸드폰에서도 은행어플로 접속해서 비슷한 과정을 거쳐줘야만 겨우 공인인증서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근데 요즘 은행어플도 토스, 카카오페이 등의 간편이체로 처리하기 때문에 거의 사용하질 않는데다가
PC에서도 은행에 접속할 때마다 설치하라는 프로그램이 대여섯개씩 되다 보니 키보드를 내려친 적이 한 두번이 아닙니다.
그런데 이 공인인증서를 내보내고 가져오는 과정이 사실은 단순 복사-붙여넣기로도 가능합니다. (ㅡㅡ)
모바일/USB → PC
핸드폰이나 USB를 연결한 뒤 저장소에서 NPKI 라는 폴더를 찾고 복사합니다.
(dropbox 등으로 내보내기 처리하셔도 됩니다.)
PC에서 C:\Users\컴퓨터이름\AppData\LocalLow 의 경로로 들어가 NPKI 폴더를 붙여넣습니다.
여기서 '컴퓨터이름' 이라는 것은 컴퓨터를 켤 때 윈도우 로고 후 뜨는 자신의 컴퓨터 사용자명입니다.
잘 모르시겠으면 제어판-사용자 계정 및 가족 보호-사용자 계정 으로 들어가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혹시 이미 NPKI 폴더가 존재하는 분들이 있을 텐데요. 기존 공인인증서들입니다. 기간이 만료된 공인인증서도 있을 것이고 현재 사용하고 계신 공인인증서도 들어 있겠지요. 그냥 덮어쓰기 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AppData 폴더가 보이지 않으시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기본적으로 숨김파일이기 때문인데요
윈도우 10 기준 폴더 메뉴에서 구성-폴더 및 검색 옵션-보기-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에 체크 하시면 됩니다.
끝입니다.
PC → 모바일/USB
역순으로 하시면 됩니다.
C:\Users\컴퓨터이름\AppData\LocalLow\NPKI 폴더를 복사합니다.
복사한 NPKI 폴더를 핸드폰이나 USB 최상단 경로에 붙여넣습니다.
결과?
겨우 복붙만으로 이게 잘 될까 싶지만
모바일에서 가져온 공인인증서가 잘 인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엌ㅋㅋㅋㅋ
이렇게 허술하게 될거면 무슨 인증이니 뭐니 하는 절차는 왜 ... 후
+법인 공인인증서도 같은 방법으로 옮겨집니다.